지름길닷컴™의 철도편력

20130525 영동선 협곡열차 V-Train 본문

여행/국내

20130525 영동선 협곡열차 V-Train

지름길닷컴™ 2018. 4. 17. 13:33

 

영동선 협곡열차는 금년(2013년)에 새로 생긴 관광열차 인데요..

새로 노선이 생긴건 아니고.. 기존에 무궁화나 새마을로 쌩쌩(약50km/h) 달리던 구간을..

에어컨도 히터도 없이 여름엔 선풍기와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, 겨울엔 목탄난로로 냉난방을 하는

바깥 풍경을 보기 위해 유리창이 크고 많은 객차로..

낙동강 상류 계곡을 약30km/h내외로 천천히 달리며 경관을 만끽하는 열차입니다.

 

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. 달랑3칸 이고요.. 끌고가는 하얀 열차는 아기백호로 디자인 했답니다.

저 작은 기관차는 원래 철도기지에서 객차들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작업에 쓰이는 소용량 기관차입니다.(장거리 고속용 아님)

 

[2013년도 내용이라 확인 필요 - 시작]

코레일 사이트에서 분천~철암 간 새마을호 등급으로 예매가능하고요. 제4861~6열차가 해당됩니다.

 

분천역 출발시 4861 4863 4865 열차

1호차(맨 뒷유리 30AB31C~1ABC)  2호차(26ABC~1ABC) 3호차(30AB31C~1ABC 맨 앞유리) 기관차

순으로 연결되어 있고 

 

반대로 돌아올땐 철암 출발 4862 4864 4866 열차

기관차 1호차 (맨 앞유리 30AB31C~1ABC)  2호차(26ABC~1ABC) 3호차(30AB31C~1ABC 맨 뒷유리)

순 입니다.

 

4851~4854 는 O-train이라는 다른 열차니.. 예매시 열차번호 잘 보세요.

[2013년도 내용이라 확인 필요 - 끝]

 

1호차는 특별한 시설이 아무것도 없고요. 2호차엔 간단한 매점, 3호차엔 천정에 야광별이 붙어 있어서 실내등이 꺼져 있습니다.

긴 터널은 잘 없지만.. 터널 들어가면 3호차에선 아무것도 안보입니다. 연인들은 키스타임?

기관차 바로 뒷칸 전망 유리는 이렇습니다.기관분들이 운전하는 거 밖에 안보이죠..

 

맨 뒤 전망 창 모습입니다.

열차 뒤에써진 2라는 숫자는 2호차 표시가 아니고.. 

(지하철에도 있습니다만..) 전후좌우 대칭인 객차 차량의 전후를 구분하기 위해 반대쪽엔 1측 여긴 2측.. 표시입니다.

1측 부터 좌석번호 1부터 시작합니다.

요즘은 열차표 예매시 좌석을 고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.

좌석 배열은 위처럼 창쪽보기 한 줄과 마주보기 두줄로 ABC 구성입니다.

넓은 창을 통해 낙동강 계곡과 경북, 강원 산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대략 지도상 위치는 이렇고요.. 울진이나 주변 여행까지 겸해서 들리면 좋을듯도 합니다.

위 지도에서 석포를 구분지어 놓은건.. 저도 현장에서 알게된 사실입니다만..

분천~석포 까지만 천천히 달리면서 간이역 이야기나 일제 나무 침탈의 영동선 역사나.. 설명하는데..

석포~철암은 설명없이 50km/h 내외로 일반열차 속도로 달립니다.

(날이 덥다보니 바람에 세게 들어와서 시원하시다는 분도 계시고..)

 


 

수도권에서는 O-train 오 트레인 이라고 하는 (예전의 환상선 순환열차, 눈꽃 순환열차) 아래 사진의 열차를 타고..

갈아타야 하는게 제대로 된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.(차로 가면 여러모로 고생?)

 

시간 많으시고 여행 좋아하시는 분들은 협곡열차를 메인으로 하기 보다..

근처 등산이나 여행 있을실때 들러서 타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.

 


열차 안에서 안내요원 모자, 기념플레이트와 함께 사진 찍는 시간을 줍니다.


 


 

Comments